본문 바로가기

연구/딥러닝

[Colab] Colab 빠르게 사용해보기

intro

colab을 그냥 구글에서 gpu 공짜로 빌려준다더라~ 이정도만 알고 있어서.. 위급한 현재상황 선택지가 없었다.

 

서버 GPU부족 및 동시 실험진행을 위해서 Colab을 아주 간단하게 사용해 봤다.

 

실제로 주피터노트북도 사용해보지 않아서 주피터 노트북에서 파이썬 스크립트를 실행 시키기만 했다.. 이 방법의 난이도는 최하이다.

 


목차

1. colab 시작하기

2. google drive 마운트하기

3. 내 스크립트 실행하기

 

 

 

1. colab 시작하기

구글에 치면 나오는 저거 누르면 된다.

 

 

그럼 맨처음 노트 목록이 나온다. colab 마크그려진 노트 아무거나 그리면 되는 것 같다.

 

 

 

바로 [수정] --> [노트설정] 을 통해 GPU를 쓰도록하자

 

하드웨어 가속기에 GPU, TPU 설정이 있다. TPU는 조금 찾아봤는데 빠른데 약간의 설정이 필요한 것 같아서 그냥 GPU를 쓰기로 했다.

 

 

[파일] 탭에가서 이제 GPU쓸 준비를 하자

 

 

2. google drive 마운트하기

 

파일에 데이터셋을 직접 다운로드 한다던가 직접 업로드 할 수도 있지만, 세션이 종료되면 데이터셋을 또 다시 업로드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깐 google drive에 내 데이터셋을 올려서 마운트하자.

 

 

친절하게 [파일] 탭에 드라이브 마운트가 있다. (콘솔에 시키는 대로 하면 바로 연결된다) 구글 드라이브에 내 데이터셋을 저장하고 좀만 기다리면 /content/drive 에 내 드라이브가 마운트 된다.

 

이렇게 내가 쓸 dataset을 불러올 수 있따.

 

 

3. 내 스크립트 실행하기

 

dataset 코드에서 데이터의 위치를 잘 잡아줘야한다. os를 이용하면 쉽다.

물론 모델 파라미터나 결과 그래프를 저장할 위치도 마운트 드라이브에 저장하면 잠 한숨자도 뚝딱이다.

 

드래그 앤 드랍으로 .py 파일을 쉽게 업로드 할 수 있다.
쥬피터노트북에서 파이썬 코드말고 !를 앞에 붙이면 리눅스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다. run 파일을 실행시키면 된다.

 

 


 

후기

 

인터페이스가 너무 쉬워서 내 입맛대로 빠르게 사용하기에 어렵지 않았다. 하지만 colab의 좋은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서 추후에 공부 좀 해야겠다.

 

colab 관련해서 해볼것

 

1. 튜토리얼, 소개 영상 보면서 무슨 기능이 있는지 더 살펴보기

2. TPU 써보기

3. 쥬피터 노트북 공부하고 써보기

4. google drive말고 다른 드라이브(내 서버..?) 마운트 하는 방법 찾아보기

 

'연구 > 딥러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강화학습] tensorflow2로 ddpg  (0) 2021.02.14
[강화학습] tensorflow 2로 DQN  (2) 2021.02.07
[cs294-112] 1.Supervised Learning of Behaviors  (0) 2019.08.03